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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공학습단 8기

[혼공학습단] 혼자 공부하는 자바 2주차

필수 미션

: p.330 문제 5번 실행 결과 인증 화면 캡쳐하기


선택 미션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정리하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중 하나로,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개발하려는 기능을 묶어 모듈화, 모듈을 재활용하기 때문에 같은 기능을 반복적으로 연산하지 않고 재사용률이 높은 프로그래밍.
업그레이드와 디버깅이 쉽다.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리다.


JAVA에서의 OOP


- 캡슐화 : 객체 외부에서 개채 내부 정보를 직접 접근하거나 조작할 수 없고,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정의된 메소드를 통해서만 / 관련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음내부 정보가 은폐되어 변경이 발생할 때 오류 발생이 적으며, 재사용이 용이함

- 상속 : 이미 작성된 클래스를 이어 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기법 코드의 재활용성이 커짐

- 다형성 : 하나의 객체가 여러 개의 자료형 타입을 가질 수 있는 특성

 

Tiger tiger = new Tiger();
Animal animal = new Tiger();
Predator predator = new Tiger();


ex) Tiger 클래스, Animal 클래스에 선언된 함수에만 접근이 가능함. 다형성이 없다면 각 클래스 객체 별로 연산을 해주어야 하나, 다형성으로 인해 하나로 묶을 수 있으므로 편리해짐.